Briefing
[브리핑] 한토신, 8000억 LH 개발앵커리츠에 500억 출자 확정 외 4건
한토신, 8000억 LH 개발앵커리츠에 500억 출자 확정
[리츠 동향] 한국토지신탁(한토신)이 LH의 ‘PF 선진화 마중물 개발앵커리츠’(개발앵커리츠)에 500억 원을 출자한다. 이는 LH가 한토신을 해당 리츠의 자산관리회사(AMC)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이번 출자금은 한토신 자기자본의 약 5.2%에 해당한다. 총 8000억 원 규모로 조성되는 개발앵커리츠는 LH의 2000억 원 출자를 기반으로, AMC인 한토신·코람코 등이 주도하는 민간 자본(최소 4000억 원)과 HUG 보증부 차입을 통해 자금을 마련한다. 한토신은 500억 원을 프로젝트별 수시납방식(Capital Call)에 따라 납입할 예정이다. 한토신은 이번 책임 출자를 통해 리츠 운용 역량을 강화하고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한편, PF 시장 안정화 정책에도 적극 동참할 방침이다.
한림건설, 美 텍사스 오스틴 골프장 3곳 한꺼번에 인수
[딜&골프장] 한림건설이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 위치한 골프장 3곳을 한꺼번에 인수했다. 27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한림건설은 최근 미국 텍사스 오스틴 소재 에버리 랜치 골프클럽, 테라비스타 골프클럽, 팰 컨헤드 골프클럽 등 3개 골프장을 미국 매그놀리아 골프매니지먼트로부터 인수했다. 인수 금액은 총 9000만 달러(약 1300억 원)에 이른다. 3개 골프장은 모두 텍사스 오스틴 다운타운에서 차량으로 약 30분 거리에 있다. 경남지역에 기반을 둔 건설사인 한림건설은 국내에서 한림광릉CC, 한림용인CC, 한림안성CC 등을 운영하고 있다. 한림건설은 이번 인수를 계기로 해외 골프장 사업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골프장 인수는 삼일회계법인이 초기 단계부터 마무리까지 자문했다.
이지스밸류리츠, 유상증자 구주주 청약율 119% 기록
[리츠 동향] 이지스밸류리츠가 지난 22~23일 진행한 유상증자 구주주 청약에서 청약율이 119.16%를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2024년 이후 리츠 유상증자 최대 청약율이다. 이지스밸류플러스리츠는 주당 3910원에 1800만5214주를 발행해 약 700억원을 조달했다. 조달 자금은 지난해 말 삼성중공업 사옥 편입 시 활용한 차입금 상환 등에 쓰인다.
홈플러스 평촌, 담보대출 원리금 미상환
[리츠 동향] KB부동산신탁이 보유한 홈플러스 평촌점이 대출원리금 상환을 하지 못했다. 케이비평촌리테일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평촌점 리츠)는 홈플러스 평촌점이 지난 17일인 만기일에 원리금을 상환하지 못해 대출연장이 불발됐다고 리츠정보시스템에 24일 공시했다. KB부동산신탁은 해당 자산을 지속적으로 매각해왔지만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급기야 최근 평촌점 리츠의 상반기(1월 1일~6월30일) 대상 재무제표에 대해 외부 회 계법인으로부터 '감사의견 거절'을 통보받았다.
키움투자자산운용, 리츠사업본부 팀원 모집
[인사&채용] 키움투자자산운용이 리츠사업본부 리츠사업1팀 팀원을 모집한다. 계약직으로 채용하며, 직급은 주임~과장급이다. 주요 업무는 리츠 AMC 업무 전반이다. 지원 자격은 자산운용전문인력 보유자 중 부동산 실무경력 3년 이상인 자이며, 운용사·자문사 경력자 및 부동산 관련 자격증 보유자를 우대한다. 접수는 11/3(월)까지 이메일(recruit@kiwoomam.com)로 진행되며, 합격자에 한해 개별 통보한다.